국어 –
문정호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기본서와 함께 기본 강의를 들었고, 교재 안에 있는 어휘와 문법, 한자들과 같은 암기가 필요한 부분들을 체크해두고 틈틈이 암기했습니다.
815 교재와 함께 심화 강의를 들으며 문제풀이를 했고, 수업시간에 풀지 않은 문제들은 해설지를 참고하며 혼자 풀며 암기했습니다. 군기잡기와 군모잡기 교재도 심화강의처럼 강의를 들으며 문제를 풀고, 남은 문제들은 혼자 풀고 해설지와 함께 오답 정리를 하였습니다. 또 문정호 선생님의 비문학 특강을 듣고, 비문학 왕이라는 교재를 구매하여 틈틈이 꾸준히 풀었습니다.
국가정보학 -
이동훈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이기론 기본서와 문제집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혼자 기본서를 읽기보다는 강의와 함께 계속 반복적으로 회독을 하였고, 기본서에 조금 익숙해지면 강의 배속을 올려가며 빠르게 회독을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키워드와 법령, 용어와 기관 등 암기가 필요한 부분들은 색깔이 있는 펜으로 표시를 하고 틈틈이 암기를 하였고, 강의 중 필기가 필요한 부분은 책의 여백들을 활용하여 메모를 하며 들었습니다. 문제집은 문제 밑에 있는 해설들을 참고하면서 공부했고, 문제를 풀기보다는 기본서처럼 회독하는 방식으로 눈에 익혔습니다.
정보사회론 -
이동훈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국가정보학과 마찬가지로 이기론 기본서와 문제집으로 공부하였습니다. 범위도 넓고 난해한 내용도 많아서 속도도 느리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았지만, 최대한 빠르게 회독을 하기 위해서 강의 속도에 따라 진도를 나갔습니다. 개요와 정의, 특징과 종류 등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부분들을 체크하며 암기하며, 선생님이 부가적으로 설명해주는 내용들을 메모해가면서 학습했습니다. 문제집도 기본서와 같이 회독하는 것처럼 문제와 해설들을 함께 보며 암기했습니다.
모의고사 -
학원에서 매달 실시하는 자체 모의고사에 온라인으로 응시하였습니다. 매 모의고사마다 등수와 성적의 차이가 컸지만, 결과보다는 틀린 문제의 해설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모의고사를 통해서 실제 시험과 같이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연습하였고, 해설지를 기본서 회독하는 것처럼 읽어내려가면서 암기했습니다.
필기 시험 전에 문정호, 이동훈 선생님이 출제하신 최종 모의고사도 기존 모의고사와 같이 문제를 풀고 틀린 문제들 위주로 해설들을 암기하며 공부했습니다.
하이클래스 군무원 강의를 들으면서 한 학원의 강의로 이론부터 심화, 기출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효율적이고 편리했습니다. 문정호 선생님의 블로그와 이동훈 선생님의 카페들을 통해 다양한 자료와 정보들도 유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