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군무원특별과정

CLOSE

[군무원] - 합격후기

학원의 시스템과 교수님들을 믿었습니다.

  • 직렬 : 군수
  • 작성자 : 관*자 (adm****)
  • 등록일 : 2018-08-23

필기합격발표가 나고 꽤 오랜 시간이 흘렀는데 이제서야 합격수기를 올립니다.

정말 운이 좋게도 필기에 합격해서 지금은 면접 준비에 한창입니다.

군무원을 준비 중인 예비군무원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솔직한 후기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저의 공부기간은 총 10개월입니다.

저는 학원 이외의 장소에서는 공부를 하지 않았고, 학원 이외의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경영학 제외, 이유는 아래에)

어느 강사님이 그렇듯 모두 능력 있고 본인의 제자가 잘 되기를 염원해주시는 강사님들이십니다.

특히 제가 가르침을 받았던 오남진 교수님, 강영진 교수님, 김덕규 교수님, 윤영지 교수님은 제가 전적으로 믿었기 때문에

그분들 외의 자료나 기출문제집은 거의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9월 ~ 다음해 3월

주말에 학원 실강만 듣고 그 외의 시간엔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저희 학원은 종합반이라는 강점이 있기 때문에, 전 과목 모두 정해진 플랜이 있습니다.

저는 이 플랜을 전적으로 따랐고 주말에 실강만을 공부하고

그 외 평일시간에는 간간히 조금씩 수업내용을 복기하는 식으로 보냈습니다.

 

3월~6월

주말에는 학원 실강을 듣고, 평일에는 학원 자습실에서 아침 10시 ~ 저녁 6시까지 공부했습니다.

물론 더 일찍 오거나 더 늦게 집에 가는 날도 있었습니다만 공부에 집중을 길게 하지 못하는 편이기에 제가 최대한으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저에게 알맞은 공부시간과 공부량을 정해서 공부했습니다.

 

국어 - '군무원 국어'(학원교재), 저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국어는 거의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고득점을 노려야하는 행정이나 군수직렬은 3과목으로 과목수가 적어진 만큼 국어에 큰 비중을 두고 공부해야하지만

          국어점수는 짧은 수험기간 공부한다고 해서 크게 성적향상이 되지 않고,

          저처럼 공부를 안 하더라도 한국인이라면 어느 정도 점수 이상은 득점할 수 있습니다. 국어는 패스하겠습니다.

 

한국사 - '군무원 한국사'(학원교재),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그냥 학원 실강에 충실하고 학원 강사님 말씀을 하나하나 믿고 따르며 공부했습니다.

 

행정법 - '군무원 행정법'(학원교재), 행정법이 제가 공부하면서 가장 재밌었던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행정법 또한 학원 교재와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시는 유인물과 기출문제 외에는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사례를 모두 외우려하기보다는 사고력으로 풀 수 있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중학교 도덕문제 느낌) 

            행정법과 경영학은 목차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교재의 목차를 보셔도 목차는 대부분 일정합니다.

             해당 목차에서 시험에 자주 나오는 키워드를 숙지하다보면 나중에는 해당 목차만 떠올려도 그 목차에 해당하는  기출문제들이 머릿속에 떠오를 정도로 학원 교재와 기출문제를 반복했습니다.

 

경영학 - '군무원 경영학'(학원교재), 권우주 경영학, 경영학은 아무래도 신설된 과목이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에 학원 실강 외에 인강을 들었습니다.

             제가 두 분의 강의를 모두 들어본 결과, 경영학은 신설된 과목이고,  군무원 9급에서는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부분만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수업 내용에서는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경영학 또한 행정법처럼 목차를 숙지하신 후 목차별 키워드와 기출문제를 떠올리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졌습니다. 공부방법에 답은 없지만, 결론적으로 제 공부법은

1. 너무 긴 시간을 할애하지 말고, 본인이 최대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해서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공부.

2. 다양한 문제집과 여러 강사님들의 수업을 수강하기보다는, 우리학원 시스템과 강사님들을 절대적으로 신뢰.

3. 목차를 우선적으로 숙지 → 목차별 키워드 떠올리기 → 목차별 기출문제 떠올리기.

4. 같이 공부할 동료가 있으면 좋습니다.(저 같은 경우) 한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고 의지가 약하고 집중력이 약하기 때문에

    같이 같은 날, 같은 시간에 항상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동료가 있어 공부를 하는 데에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이 토의를 하고, 스터디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함께 옆에서 공부하는 것이면 충분합니다)

 

모두 각자의 공부법을 찾아 '규칙적으로'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모두 좋을 결과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